우리의 숲

계란과 케일과 함께라면 어디든지 갈 수 있어... 본문

6번째 맛, 건강한 맛

계란과 케일과 함께라면 어디든지 갈 수 있어...

앗만 2018. 3. 28. 20:29

  계란과 케일을 같이 묶어서 알려드릴게요ㅎㅎ 먼저 계란은 껍데기, 투명한 흰자위, 노른자위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껍데기 색깔에 따라 백란과 황란으로 구분하는데 백란은 흰색 깃털과 귓불을 가진 암탉이 황란은 붉은색 깃털과 귓불을 가진 암탉이 낳는다는 점이 다를 뿐 영양 성분에는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계란은 가금류 알 중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이라네요.


  계란의 영양성분을 알아보면 계란은 인간의 모유에 버금가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인데요. 트립토판, 셀레늄, 리보플라빈(비타밀 B2), 비타민 B12라는 영양소 등을 함유하고 있고 특히 천연 비타민 D가 들어있는 아주 드문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뇌기능, 유전자 조절, 심장건강에 중요한 물질과 백내장과 시력감퇴를 방지해주는 성분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계란은 다양한 질환과 증상의 치료에 쓰이는데 계란 흰자 4~5개를 풀어 가죽 조각에 얹고 후추와 생강가루를 뿌려 배꼽부위에 올려놓으면 복통이 가신다고 합니다. 계란 1개 우스터소스 1티스푼, 식초, 타바스코소스, 소금, 후추를 섞어 먹으면 수취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식품 안전성 측면에서 보면 날계란을 먹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계란의 건강 효능을 살펴보면 계란을 섭취하면 백내장과 시력감퇴 발생 가능성이 각각 20%와 40%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계란 1개를 먹으면 1일 칼로리 섭취량이 감소하며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계란 선택에 대한 소소한 팁을 드리자면 계란은 껍질이 온전하고 냉장 보관된 것으로 구입하시고 오메가-3 지방산 강화 계란, 저콜레스테롤 계란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케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케일은 브로콜리, 꼴리플라워, 양배추 등과 같은 십자화과에 속해있습니다. 케일의 원산지는 소아시아로 보고 세계 각지에서 생산된답니다.


  케일은 영양밀도가 매우 높은 채소인데요,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의 뛰어난 공급원이기도 하며, 칼슘과 철분, 엽산도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 시력보호 및 암예방 효과가 있는 루테인 등의 파이토케미컬도 다양하게 들어있다네요.


  케일은 암예방에도 좋은데요. 미국 암학회에 따르면, 케일처럼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은 채소와 과일은 폐암, 식도암, 구강암, 인두암의 발생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하네요. 그리고 130명의 방광암 환자군과 130명의 대조군을 교환 실험에서는 규칙적인 케일 섭취가 방광암 발병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암을 예방하려면 케일을 먹는게 좋게쑞?


  마지막으로 케일의 사용팁은 잎이 작은 케일이 맛이 순하다고 합니다. 색깔이 진할수록 향미가 풍부하고요. 씻지 않은 채 비닐봉지에 다망 냉장 보관하고 수분 함량을 유지하려면 젖은 키친 타월을 함께 넣어두면 된다고 하네요. 잎과 줄기의 중앙에 있는 심을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심이 있으면 씹기 힘들거든요. 그리고 먹기 직전에 잎을 자르거나 찢어야 비타민 C가 최대한 보존된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귤류 과일, 식초, 파프카, 말린 과일 등과 함께 먹으면 케일에 함유된 철분의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케일을 기름에 살짝 볶아 샐러드, 파스타, 감자요리에 사용하시면 훨씬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계란과 케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