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숲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졸 수치 낮추는 방법 본문

간헐적단식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졸 수치 낮추는 방법

앗만 2018. 4. 6. 14:18

코르티졸은 스트레스 호르몬입니다. 잠을 많이 자지 못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이 코르티졸이 생성됩니다. 스트레스를 주체하지 못하고 항상 스트레스 받아하는 분들은 사실 태도의 문제일 수 있지만 이 호르몬 때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몸과 정신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몸이 건강하다면 정신적 스트레스도 덜하겠죠. 몸이 긍정적 환류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상태를 바꿔주셔야합니다. 또, 중요한건 이 코르티졸이라는 호르몬은 아랫배를 만들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더욱 유심히 보셔야합니다. 코르티졸 수치를 낮춰서 우리 모두 이 긍정적 환류효과 속으로 들어가 봅시다!


코르티졸과 지표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호르몬은 성장호르몬인데요. 성장호르몬은 지방을 연소시키고 근육을 생성하는 호르몬이죠. 이 둘은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수치를 상승시키는 방법은 단식, 고강도 훈련(HIIT), 수면 등이 있습니다.


인슐린도 코르티졸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쯤되면 정말 어떤 것들이 중요한지 느끼실거에요. 인슐린, 성장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코르티졸 등... 저의 방식은 몸의 호르몬을 통제하여 몸이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빈다.


햇빛을 많이 보는 것도 코르티졸 수치를 낮춰줍니다. 사실 이건 너무 자명하죠. 햇빛을 보고 걸으면 그냥 기분이 좋지않나요? 코르티졸 수치가 낮춰지기 때문입니다!! 햇빛을 쐬면 비타민 D를 생성시키는 것은 다 아실겁니다.


걷는 것은 몸의 코르티졸 수치를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운동도 걷기만큼 코르티졸 수치를 낮추지는 못합니다.


잠을 많이 자고, 햇빛을 쐬고, 걷는 것... 북유럽 복지국가의 점심시간이 생각나는군요. 


칼륨과 비타민 B1, 칼슘을 자연스런 음식의 형태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칼슘 같은 경우는 잠을 자기전에 영양제의 형태로 드셔도 아주 좋습니다.


코르티졸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이제 알아볼까요??


주변에 항상 부정적이고 나를 침울하게 만드는 사람이 한명씩 있으실텐데요. 그런 사람들과의 관계를 적절히 조치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지만 저와 함께 단순히 다이어트가 아니라 LIFE DETOX를 해보자구요! 그런 사람들과 부정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는 건 단순히 정신건강에 안좋을 뿐아니라 아랫배를 만들어 냅니다. 상상해보세요 그 부정적인 사람을 얼굴을 한 지방이 아랫배에 쌓이는 것을... 하하! 빨리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